- ⚠️ 주의사항:여기저기 임시저장
- 📑 차선책:노션을 권합니다
- 🦜 노션무새 블로거
⚠️ 주의사항 : 여기저기 임시저장
티스토리를 사용하며 무척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어요. 놀보도 커스텀이 자유로운 티스토리가 너~무 좋아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건 아니랍니다. 일단 모바일앱이 너무 별로예요. 앱에서는 티스토리 디자인스킨의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반응형 디자인 호환도 안될 뿐더러, 기다랗게 작성한 글을 날리고서야 치명적인 단점을 알았어요. 바로 모바일과 웹에서 글쓰기 임시저장 기능 연동이 안된다는 점이예요.
아이클라우드를 달마다 2TB용량으로 결제해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요즘 이런 서비스를 목격하면 참으로 당황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지금 이 글은 노션에서 작성하고 있어요. 노션 역시 피씨, 태블릿, 모바일 연동에 있어 아이클라우드 만큼이나 불편함이 없죠. 놀보의 경우 막 사용하기 시작한 노션이 때마침 역할을 해 주어 다행이었지만 새로운 틀에 관심두지 않는 보통의 블로거라면 티스토리 임시저장 사용을 다시 고려해볼 정도의 불편한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 주의사항은 그저 피씨와 모바일 실시간 연동이 안된다는 데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의 기기로 계속 작성 해 임시저장하고, 같은 기기에서 불러오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피씨에서 쓰던 글을 모바일에서 열거나 하는 식으로 서로 다른 기기 간에왔다갔다 하며 연결이 뒤얽히며 잘못저장 될 경우 글이 날아가버리는 사태가 발생 합니다. 연결 자체가 따로였다면 글이날아가는 일은 없었을 텐데 말이에요.
📑 차선책 : 노션을 권합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 기능을 경고합니다! 그럼에도 놀보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시겠다면 노션 사용을 권하고 싶어요. 노션을 처음 추천받았던 당시 1000블록까지 개인 사용이 무료 였는데요. 초반에 금새 1000블록을 채워버려 또 개인플랜을 결제하여 월구독을 늘리기에(놀보는 와식생활플리 놀뷰https://nolview.com 에서 여러번 말 했 듯 구독 서비스를 여럿 이용하고 있어요.) 부담스러워서 포기했어요.
그런 이후에도 메모취향이 완벽하게 들어맞는 노션에대한 아쉬움이 계속 있었는데요. 그런 아쉬움으로 몇달 뒤 접속해보니 결제 정보를 입력한 기억이 없는데 개인 플랜이 적용되어 있더라구요. 어물 쩍~ 사용해보니 역시 마음에 들어 구독을 하고야 말겠구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그냥 그새 개인사용 전반의 서비스가 무료로 확대되었던 거더라구요.
지금까지는 글 작성만 하고 있는 정도의 선에 아주 알맞아서 개인 프로 요금제로 올릴 필요까지는 없어보여요. 노션의 개인 프로 요금제는 월 6,500원. 연 결제 시에는 58,000원으로 무제한 파일 업로드와 게스트초대, 이전 30일 기간의 작성을 복구할 수 있는 플랜이예요. 독서 필사를 하고, 가끔 일기를 쓰고, 포스팅을 작성하며 본격적으로 노션을 활용하고 있어요.
🦜 노션무새 블로거
노션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다른 컴퓨터 프로그램 들 처럼 책이나 유튜브, 블로그에 무궁무진하고 여러가지 사용법이 존재하는 툴이에요. 어떤 툴이다 한마디로 설명하기 힘든데요. 일단 그래픽을 제외한 ‘문서'의 종류는 노션에서 모두 작성이 가능한 듯 합니다.
놀보가 사용하는 수준으로보면 메모와 워드패드 정도의 기능이 되겠지만 아주 단순해보이는 흰 화면 안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개인 웹사이트처럼 사용할 수 도 있더라구요. 나중에 놀보 프로젝트 아카이브도 노션으로 만들어 볼 계획이에요.
지금 사용하는 수준의 기능에서도 아주 만족스러운 노션이에요. 하지만 쓰는사람 능력치에 따라 무궁무진한 툴이 될 수 있는 노션입니다. 기본플랜 에서 블로거의 작성글 저장, 여러기기에서 왔다갔다 하며 작성하는 클라우드로 사용할 때 어려움 없이 글 폴더를 만들어두고 목록으로 작성해서 그걸 캘린더나 리스트 등 여러 뷰 모드로 바로바로 볼 수 있어요. 속성에 날짜를 추가 해 작성하면 특히나 1일 1포스팅 등의 목표를 한눈에 보면서도, 따로 작성하지 않고도 게시판처럼 목록으로 볼 수 도 있는 점이 가장 좋았기에 노션을 블로거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겁니다!
간단해 보이는 기능이 다른 글쓰기 툴에서 찾기 어려웠거든요. 클라우드 서비스와 폴더기능 까지는 견줄만한 다른 서비스들이 아주 많을거에요, 어쨌든 노션이 아니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신다면 다른 툴로 작성하고 저장하는 습관을 추천드리는 노션무새 놀보입니다! 글을 다른곳에 잘 작성해 저장해 두는 것 만으로도 조금 프로가 되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도있고, 습관이 되면 어쨌든 자연스레 백업의 역할도 되니 일석 이조 아니겠어요💚